연세대학교 인문예술진흥사업단

사업단 소개

    인사말

    인사말

    GREETINGS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인문·예술 진흥 사업단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연세대학교 문과대학은 지난 100여 년 동안 한국 인문학의 굳건한 요람으로 연세의 ‘진리와 자유’ 정신을
    대표해 왔습니다. 진리 탐구와 창의적 도전으로 이어져 온 연세의 ‘문과다움’은 위기를 극복하고 변화를 선도하는
    밑바탕이 되어 왔다고 자부합니다. 이제 저희 문과대학은 박은관 회장님(독문 75, ㈜시몬느 회장)의 기부 취지에 따라
    인문·예술 진흥 사업단을 설립하여 한국문학 및 인문학의 진흥을 위해 새롭게 도약하고 있습니다.
    저희 사업단에서는 다음의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매진할 것입니다.
    첫째, 한국문학의 세계화입니다.

    신인과 기성의 구분을 두지 않고 역량 있는 작가들을 적극적으로 발굴·지원하여 한국문학의 세계화에 이바지하겠습니다.
    또한 현대 시인들의 대표작을 번역하고 이북, 오디오북 등으로 유통하여 한국 시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겠습니다.

    둘째, 인문학의 진흥과 확산입니다.

    디지털 시대에 맞는 흥미 있는 콘텐츠를 제작·유통하여 인문학적 지식을 확산하고, 국내외 석학들을 초빙하여 명실공히 인문학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더불어 여러 학과의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인문학의 내실을 다지는 데에도 주저하지 않겠습니다.

    셋째, 창의 인문인의 양성입니다.

    다양한 인문학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이고 융합적이며 도전적인 인재를 양성하여 미래를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창의적 생각을 직접 구현하여 사회를 혁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과 프로그램을 마련할 것입니다.


    이러한 사업들을 통해 저희 사업단은 인문학과 예술의 진흥과 함께 우리 사회와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는 중추 기관이 될 것임을 약속합니다.
    그동안 연세대학교 모든 구성원들이 소중히 지켜온 연세의 정신과 전통을 계승하고,
    소중한 기회를 주신 박은관 회장님의 담대한 뜻을 기려 봉헌하며, 인문·예술 진흥이라는 막중한 소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2월,
    인문・예술 진흥 사업단장
    김장환